본문 바로가기
소면적 농약 약효약해시험

입북동 시험포장 명아주와 비름 재배

by 仲林堂 김용헌 2020. 6. 12.

1. 명아주에서 아카시아진딧물 방제약제 시험 경과

명아주에 발생하는 아카시아진딧물에 대한 델타메트린 유제, 설폭사플로르 입상수화제, 스피로테트라맷 액상수화제, 아세타미프리드 수하제, 플로니카미드 임상수화제 등 5종의 약제의 방제효과를 조사시험이다. 이 시험을 위하여 수원시 권선구 입북동에 명아주를 5월 1일 용인시 신갈동 270 산기슭에 집단으로 자생하는 명아주 어린 묘를 채집하여 입북동 포장에 정식했다.

 

정식 후 명아주의 생육은 초기에는 배수가 잘되는 곳은 정상적으로 잘되었으나, 일부는 옆 포장에서 관수로 인한 피해로 배수 불량으로 잘 자라지 않았다. 1개월이 지난 후에는 전체적으로 생육이 양호했다. 잡초가 명아주 심은 밭두둑에 일부 발생하고, 밭고랑에 잡초가 발생하여 손 제초작업을 했다.

 

명아주 생육은 정상적으로 잘 자라고 있었으나 정식 후 일주일에 1-2번씩 진딧물 발생을 관찰해오고 있으나 지난 12일까지 한 마리의 진딧물 발생이 없었다.

 

진딧물 발생이 안되고 있어 약제시험 처리가 어렵다. 앞으로 자연발생을 두고 보려고 하며, 한편으로는 명아주를 재배하는 곳을 방문하여 진딧물이 발생한다면 채집하여 본 시험 포장에 접종할 계획이다.

입북동 명아주시험포장에 명아주가 정상적으로 잘 자라고 있다.

 

2. 비름에서 차응애 방제약제 시험 경과

비름에 발생하는 차응애에 대하여 아조사이클로틴 수화제, 펜피록시메이트 액상수화제, 에톡사졸 액상수화제, 클로르페나피르 액상수화제, 플루페녹수론 분산성액제 등 5종의 약제 방제효과를 조사 시험이다. 시험 포장은 수원시 권선구 입북동 800-83,84이다. 이 포장에 비름 종자를 5월 1일 파종했다. 파종 후 바로 비가 와서 대체로 발아가 잘되었고, 그 후 생육도 좋았다. 일부 배수 불량으로 생육이 불량했으나 5월 이후부터 양호하기 시작해서 6월 초까지 정상적인 생육을 하고 있다. 밭 두둑에 발생하는 잡초를 손 제초했고, 밭 고랑에 발생하는 잡초는 제초제를 살포했다.

 

비름도 정상적으로 6월 초순인 지금까지 자라고 있으나 이 실험도 차응애가 발생을 하지 않고 있다. 자연발생을 하면 문제가 없겠으나 그렇지 못하며 차응애 발생지역을 방문하여 차응애를 채집하여 이곳 시험포장에 접종할 계획이다.

 

입북동 비름 포장에 비름이 정상적으로 잘 자라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