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와 가족 이야기/내 이야기

수원화성 성신사 고유제 봉행에서 내 모습

by 仲林堂 김용헌 2024. 3. 10.

(사)화성연구회 주최 정리의궤의 고증에 따라 봉행한 성신사 고유례가 3월 9일 11시부터 수원시 팔달구 팔달산 중턱에 있는 성신사에서 봉행하였다. 나는 그날 제례의 사회자라고 할 수 있는 집례를 맡으며 여러 장의 사진이 찍혔다. 

 

사진 찍히는 것을 반갑지 않고, 또 내 자신를 찍는 것도 드물어 내 사진은 많은 편이 아니다. 그런데 나는 이날 여러 장의 사진이 찍혔다.  

집례를 보면서 홀기를 창홀하고 있는 모습이다.
창홀 하고 있다.
다른 쪽에서 본 창홀하는 내 모습이다.

 

외삼문으로 성신사 정당 안으로 들어오고 있는 모습이다.
절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관세위에서 물을 떠서 관세 따르려 하고 있다.
제례 봉행에 앞서 제관과 집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는 우측에서 5번째이다.
제례 봉행을 마치고 제관들과 함께 하고 있다. 나는 좌측에서 두 번째이다.
제례 봉행하고 참례자들이다. 나는 현수막 글씨 중 "신"자 뒤에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