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와 가족 이야기/내 이야기

20년 넘게 이어온 모임

by 仲林堂 김용헌 2024. 1. 21.

 

2001년 9월 21일 백두산 천지를 함께 여행하고 결성한 천지회 모임이다. 그 때 만났던 사람 중에서 10여명이 년 3-4회씩 매년 모임을 이어오고 있다. 근래 모임에는 6~7명이 참석했으나 어제는 창립 초기에만 나왔던 사람들이 나와 13명이 만났다 점심식사를 하고, 근처 카페에서 각자 어떻게 살아왔나? 이야기를 했다. 참석자 중 성실하게 살지 않은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다. 오랫만에 먼 곳에 있는 친구를 만나니 기쁘지 않이하겠느냐라는 붕우자원방래(朋友自遠方來) 불역열호(不亦說乎)이었다.

 

다 각 부처에서 선발된 공무원이었으나 나이 차이도 있고,  근무부서가 달랐고, 사는 곳도 달랐다. 그렇지만 모두 인성이 훌륭한 사람들이었다.그들은 다른 점은 있었으나 화합하는 화이부동(和而不同)의 군자와 같은 마음이었다. 물질로 보면 성공한 사람이 많지만 실패한 사람도 있었다. 그렇지만 정신으로 보면 모두 성실하게 살아온 사람들로 자신의 환경에서 인생을 개척하고 있는 훌륭한 사람들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