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성연구회

화성연구회, 2023년 화성 답사와 뒷풀이

by 仲林堂 김용헌 2023. 2. 13.

화성연구회 정기총회가 2월 11일 15시부터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1 수원화성박물관 영상실에서 35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제10대 임원 선출이 있었다. 이사장은 최호운 현 이사장이 연임되었고, 부이사장 6명이 연임되었고 김영길 이사가 신임 부이사장으로 선임되었으며, 현 이사 39명이 재 선임되었고, 회원 4명이 신임이사로 선임되었으며, 신규 회원으로 2명이 선임되었다. 

 

정기총회 후 대부분의 회원이 수원화성 중 화홍문, 방화수류정, 연무대, 동북공심돈, 창룡문, 봉수대, 동남각루까지 답사를 하고 지동 순대 타운에서 막걸리 한 잔 나누며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 아래는 이날 내가 촬영한 사진이다.

 

화성연구회는 수원화성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회원의 친교가 잘 되고 있는 편이다. 그런 이유 중 하나는 화성의 답사와 모임 뒤에 늘 뒷풀이 시간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번 모임에서도 화성 답사를 같이 했고, 막걸리 한 잔 하며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 술값은 기본으로 각자 만원씩 내고 있고, 참석자 중에는 5만원, 10만원 내는 사람이 몇 사람은 꼭 있다. 그래서 술값은 부담이 없다. 

 

이번 총회에 김이환 초대 이사장이 왔다. 그는 신임 이사장을 선임 시 최고 연장자로 사회를 보면서 우리 연구회가 잘 되고 있다며 내 이름을 몇번이나 거론하며 대표적인 활동 회원으로 칭찬했다. 나는 회원 가입 후 거의 5년간 어떤 활동도 없이 회비만 내는 회원이었으나 지난해는 비지정문화재 모니터링 사업의 인솔자로서 사업을 책임지며 수행한 바 있다. 그 후부터 연구회를 이끄는 주요 인물 중 한 사람으로 알려지었다. 

회의 전경이다.
방화수류정 답사를 하고 있다.
방화수류정에서 회원들 모습이다.
당초 여기 지동 순대 타운으로 가려고 했으나 만원으로 건너편 순대집으로 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