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향교

수원향교, 선현지 견학 차 김제향교, 김제관아, 새만금 탐방

by 仲林堂 김용헌 2022. 10. 29.

공부자 신위전에서 고유독축을 하고 있다.

 

일행은 대성전 앞에서 서립해 있다.

수원향교(전교 송중섭)는 10월 28일 선현지 견학 차 김제향교, 김제관아, 새만금 등을 탐방했다. 이번 선현지 견학에는 장의와 명륜대학 학생 등 57명이 참가했다. 

 

일행은 아침 7시 30분에 수원향교에서 버스 2대로 출발하여 11시에 김제향교(전교 나부곤)에 도착하자 봉심을 했다. 수원향교 송중섭 전교는 분향을 했고, 김제향교 장의가 고유문을 독축했다. 봉심 후 만화루, 명륜당, 내삼문, 동무와 서무, 동재와 서재, 충효관 등 건물을 살펴보았다. 내삼문 앞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그리고 김제향교 바로 근처에 있는 김제관아 동헌을 방문했다. 김제관아에서 근민헌(近民軒), 피금각(披襟閣), 내아(內衙)를 둘러보았다. 그 후 일행은 변산반도로 이동하여 채석강 근처에서 점심식사를 했다.

 

이어 귀로에는 시원하게 펼쳐진 새만금 방조제로 달려 신시배수갑문에서 하차하여 잠시동안 바다에서 방제조 안으로 세차게 밀려드는 물살을 구경했다. 모든 견학 일정을 마무리하고 수원에 7시반에 도착했다. 

 

일행은 이번 견학을 통하여 역사와 전통이 있는 김제향교와 김제관아를 살펴볼 수 있었고, 끝없이 펼처진 새만금 방조제 둘러 보며 대자연을 보면서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었으며, 또한 버스 안에서 그리고 점심을 같이하면서 친교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일행은 김제 관아를 둘러 보고 있다.

 

신시배수갑문에서 바닷물이 새만금호로 세차게 흘러들어오는 광경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