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면적 농약 약효약해시험

제초제 시험 제초효과 조사

by 仲林堂 김용헌 2022. 6. 6.

 

시험구당 사방 1m에 있는 풀을 뽑아 세척 후 건조시키고 있다.

내가 속한 농산업발전연에서 수행 소면적 농약약효약해시험 과제 중에서 청경채와 해바라기에서 우수 제초제 농약 선발 시험이 있다. 이 과제는 유용환박사가 맡아 수행하고 있다. 병해충에 대한 살충제나 살균제 농약선발 시험은 경험이 많으나 제초제 선발 시험은 아직까지 경험이 전혀 없었다. 이번 기회에 일손 돕기를 하며 제초제 시험이 어떻게 수행하나 관찰할 수 있었다.

 

제초제 시험은 대상 약제가 경엽처리 제초제가 아니라 발아억제 용 제초제로 주로 입제 농약을 로타리 작업하고 3일 이내에 처리를 하였다. 약제 처리 순서는 1)로타리 작업, 2) 파종 작업, 3) 입제나 수화제 제초제 살포를 한다.

 

조사는 약해 조사와 약효 조사가 있다. 제초제는 살충 살균제에 비하여 약해 조사가 아주 중요하여 4지역에서 실시하고 1주간격으로 4회를 조사한다. 약효조사는 약제 살포 20-30일 후 1평방미터(사방 1m ㅁ자형 철사)에 있는 풀을 뽑고, 물로 뿌리를 세척하고 말린 후 초종별로 무게와 갯수를 조사했다. 우점 잡초는 명아주, 비름, 쇠비름, 강피, 강아지풀, 바랭이 등이었다. 

 

무처리 대비 80%의 제초효과가 있으면 우수 제초약제로 선발 할 수 있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