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면적 농약 약효약해시험

온실가루이 비름에서 살 수 있을 까?

by 仲林堂 김용헌 2022. 7. 16.

농과원으로부터 분양받은 온실가루이가 있는 가지 폿트다.
가운데 망사로 덮은 육묘상에 온실가루이를 5월 6일 처음 접종했다.

곤충은 기주특이성이 있다. 곤충은 아무 생물에서 먹고 사는 게 아니라 특별히 먹고 사는 생물이 있다. 곤충은 기주가 아닌 곳에서는 살 수 없다. 나는 금년 소면적 작물에 대한 농약의 약효약해 시험을 하면서 내가 맡은 과제인 비름에서 온실가루이 약제 선발시험을 수행하면서 비름은 온실가루이의 기주 식물일까? 의심을 갖게 되었다. 

 

이 시험은 농진청에서 소면적 작물 중에서 문제가 되는 병해충에 대한 약제선발 시험으로 과제 선정은 농진청에서 전문가의 조언과 민원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당연히 비름에서 온실가루이 피해가 발생하여 과제를 선정한 것으로 믿었다. 비름재배의 주산지인 양평에서는 온실가루이 발생이 없었지만 타 지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지역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비름을 시설에서 재배하고 온실가루이를 사육하고 있는 농과원에서 분양받아 접종하면 시험 수행이 잘 될 것으로 생각했다. 

 

나는 먼저 비름 직파해도 되지만 육묘단계부터 비름을 발생시키고자 육묘를 했고, 화성시 봉담면 남전2리 시설에 비름을 재배했다. 비름 모종이 5cm정도 잘랐던 5월 6일 농과원으로부터 분양받은 온실가루이 1,500마리를 첫번째 접종했다. 그 후 관찰하니 접종한 온실가루이는 비름에서 한 마리도 발견되지 않았다. 그 이유가 야간 기온이 낮아서 죽지 않았을 까? 생각했다. 이 사실을 농과원 담당자에게 알렸다.

 

그 후 농과원 담당자로부터 담양군 딸기재배 농가에서 온실가루이를 채집할 수 있다는 연락을 받고 5월 26일 담양에서 딸기 밭으로 갔다. 딸기는 수확완료한 후 잔재물을 1주 후에 철가한다고 했다. 채집도 중요하지만 안전하게 운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망사자루를 준비했고, 진공청소기로 채집도 해 보았으나 물리적으로 상처를 주게 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온실가루이가 붙어 있는 잎을 가위로 잘라 망사자루에 넣는 방식으로 채집했다. 채집 마릿수를 확인하기는 어려우나 3,000마리는 되지 않을 가 생각했다. 이렇게 채집한 온실가루이를 두번째 접종했다. 온실가루이를 화성 비봉 포장에는 당일 접종했고, 춘천 포장에는 그 다음날 접종했다. 그러나 그렇게 많이 접종한 온실가루이는 비름에서 역시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농과원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6월 16일 농과원에서 온실가루이 약 2,000마리를 재 분양을 받았다. 이번에는 2/3는 시험포장에 망사를 씌우고 세번째 접종했고, 나머지 1/3은 (사)농산업발전연 실험실에서 케이지에 분양받아 온실가루이가 붙어 있는 가지 폿트 하나를 넣고, 그 옆에 비름재배 폿트를 하나 넣어 비름에서 온실가루이가 발생하나 관찰했다. 그러나 이번에도 기대와 달리 온실가루이는 가지에서도 점점 없어졌고, 비름에서는 한 마리도 발견이 되지 않았다. 접종 1주일만에 온실가루이가 없어졌다. 

 

그 후 온실가루이라 어디로 갔을 가 살펴보니, 시설 번외구에 있는 오이 잎, 토마토, 호박 잎에 많이 붙어있었고, 비름에는 한 마리도 없었다.

 

이렇게 2번을 실패할 때까지는 남 탓하기보다는 내 탓을 먼저 생각했으나 3번째 실패하고는 과연 온실가루이의 기주식물로 비름이 맞나 의심을 했다. 그래서 비름재배 주산지 양평군 개군면 석장리 김동국 농민에게 연락하여 비름에서 온실가루이 발생을 확인하니  20년 비름 농사 중에서 가루이 발생은 없었다고 말한다. 또한 외국에서 비름에서 온실가루이 발생을 문헌 검색으로 확인했다. 구글 검색에서 키워드를 가루이 (whitefly)와 비름(Amaranthus mangostanus)을 입력하고 검색해 본 결과 한 건의 보고도 없었다. 

 

이상 결과로 보아 나는 비름은 온실가루이의 기주식물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게 되었다. 

전남 담양군 봉산면 와우리 딸기재배 포장에서 온실가루이를 채집하고 있다.
담양에서 채집한 온실가루이를 망사를 씌운 비름 시험포장에 5월 27일 접종하고 있다.

 

6월 16일 농과원으로부터 분양받은 온실가루이가 있는 사육상자다. 이 케이지에 있는 온실가루이 중 1/3은 (사)농산업발전연 실험실에서 사육용으로 사용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