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여행/기타 외국여행

터키 트로이전쟁 유적지(2010. 4. 8.)

by 仲林堂 김용헌 2021. 10. 19.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트로이전쟁 이야기는 아래와 같이 신의 이야기로 알려졌으나 독일 고고학자 슐레이만이 트로이에서 유적을 발굴하면서 신화가 아니라 실제 있었던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아킬레우스의 아버지인 펠리우스가 바다의 여신 테티스의 결혼식에 불화의 여신인 에리스를 제외하고 모두 참석했다. 이에 나중에 자신을 제외하고 초대장을 모두 받았다는 것을 안 에리스 여신은 황금사과를 결혼선물로 두고 간다. 이사과에는 '가장 아름다운 여신께'라고 적혀있었다. 그후 헤라, 아프로디테, 아테네 여신이 사과의 소유권을 주장했고 양치기인 파리스가 판결을 내리게 된다. 헤라는 자신을 선택하면 세계의 지배권(당시 소아시아의 지배권)을 아테네 여신은 전투의 승리를 아프로디테 여신은 아름다운 아내를 제안으로 내놓았다. 파리스는 아프로디테 여신을 선택한다. 그리고 아프로 디테에게 약속을 지킬것을 요구하는데 문제는 그가 원하는 아름다운 신부는 스파르타왕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나였다. 결국 아내를 잃은 스파르타왕은 트로이와 전쟁을 하게되는데 바로 트로이 전쟁이다 이전쟁에 트로이 목마를 이용하여성안 으로 진입한 스파르트왕의 군대에게 트로이는 멸망하게된다.

 

그리스의 스파르타군이 이곳 트로이를 10여년간 공격을 했으나 실패한 후 목마를 이용하여 특공대를 투입하여 성문을 열어 결국에는 트로이 멸망시켰다고 한다. 이번 터키 여행의 첫 행선지는 고대유적이 있는 트로이였다. 이 날은 봄 바람이 유난히 불었다. 5천년전의 유적지라면 우리나라에서라면 국가적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면서 유적보호에 엄청 신경을 쓸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팜프렛하나 없고 안내원도 없는 듯했다.

l

트로이의 역사는 기원전 3,000년부터시작된다. 트로이전쟁은 트로이7a기로 기원전 1200년전이다. 트로이 앞에는 지금은 농토이지만 지금으로부터 3000년전에는 바다였다고 한다. 트로이1기에 해당되는 지금으로부터 5,000년전 유적이 발굴된 곳이 아래 사진이 있는 곳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