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생각

중국어를 배우며(2010. 8. 17.)

by 仲林堂 김용헌 2021. 10. 19.

공부는 때가 있다고 했는데 나는 때를 놓치고 나서 중국어를 배우고 있다. 젊은 시절인 1983년 대만에서 5개월간 체류한 적이 있었다. 그 때는 영어만 썼지 중국말을 전혀 배우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었다. 중국어보다 영어를 사용하는게 자랑스러웠을 뿐이었다. 그 당시만 해도 일본이 잘 나갔기 때문에 다들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배웠다. 대학원 때 제2외국어가 필수라 일본어를 배워 지금도 잘 써먹고 있지만 중국어를 배웠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그 좋은 기회는 그냥 보내고 27년이 지난 지금 중국어를 시작하였다.

 

금년 1월부터 시작하여 지금 8월까지 계속하고 있다. 주민센터에서 월 1만원의 수강료를 내고 매주 화요일 19시부터 1시간 반을 배우고 있다. 공부하는 목적이 시험공부도 아니며, 벌어 먹기 위함도 아니다. 중국여행이라도 하기 위하여서도 배운다고 할 수도 있지만 실제 사용할 기회는 거의 없을 것 같다. 굳이 목적이라면 많이 알고 싶어서라고 할 가? 學而時習之,不亦說乎라고 배우고 익히면 기쁘지아니 한가?란 공자의 말씀을 새삼느끼고 있다. 우리말에는 성조가 없지만 중국말에는 성조가 있다. 소리를 높일 때, 낮춘 후 높일 때, 낮출 때, 그리고 길게 할 때 등 4개지 말 소리의 높낮이가 있다. 모든 단어의 성조를 기억하여야 되기 때문에 배우기가 어려우나, 한편으로 말 소리에 높 낮이를 붙여 노래하듯하여 재미를 붙였다. 중국어반 학생은 팔십 노인부터 초등학교 5학년까지 정말 노소 불문이고, 또한 남녀가 반반으로 남녀 불문이다. 70대 이상 3명, 50-60대가 6명, 30-40대가 6명, 초등학생이 6명이다. 나를 포함한 60대 이상 학생은 써먹고 자라기보다 배우는 즐거움을 찾으며 즐기기 위하여 배우고 있는 것 같다.

 

기본중국어 1권을 띠고, 지금은 2권 중간쯤 나가고 있다. 오늘은 선생님이 중국어 만화책 한 페이지를 주면서 읽고, 해석 해보라고 했다. 아직도 걸음마 단계이지만 그래도 대충 이해할 수 있었다. 공부를 맡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발걸음이 가뿐하다. 초입을 지나 산 중턱을 올라 온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 저 산 밑을 보는 것도 좋으며, 정상을 향해 다소 힘 겨울지몰라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이게 바로 불역열호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