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해충방제 이야기

살충포집기 해충방제 효과 있을 가?

by 仲林堂 김용헌 2010. 1. 10.

 최근 살충포집기라는 아래와 같은 것이 지자체를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에서는 가을철에 설치하면 나무 아래의 은신처로 내려오는 해충을 잡을 수 있고, 봄에 설치하면 지면에서 월동한 후 나무 위로 올라가는 해충을 이 포집기에 유인하여 잡을 수 있고, 이 포집기에 잡힌 해충을 다 죽일 일 수 있다면서 특허를 받은 제품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 상품은 회사측에서 선전하는 것과 같이 효과가 있다고 다음과 같은 이유로 볼 수 없다.

 

1. 이 제품으로 해충을 유인하여 잡을 수는 있으나, 해충뿐만아니라 해충을 잡아 먹는 천적까지도 죽일 수 있다. 천적까지 없애 오히려 해충발생을 조장할 수까지 있다.

 

2. 이런 제품이 국제적으로 공용되고 있느냐?이다. 일부 국내 기관에서 이 제품을 해충만을 대상으로 했을 때 효과가 있을 수도 있으나 해충과 천적을 동시에 조사한 결과는 없을 것으로 본다. 국제적으로 이런 방법으로 해충방제를 하는 곳이 어느 나라에도 없는 것으로 안다.

 

3. 이 포집기가 효과가 있다면 이 포집기에 채집한 생물(곤충)이 그 나무의 주요 해충이야하며, 이 해충의 천적이 잡혀서는 안된다. 그리고 이 포집기를 설치한 후 설치 전보다 이 나무의 해충이 발생밀도가 낮아야 효과를 인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제효과에 대한 어떤 시험결과도 이 제품생산회사는 제시하지 못했다.

 

4. 나무에 밴드를 둘른다는 것은 나무에게는 자연스럽지 않은 것이다. 나무에게 생리적으로 어떤 장애가 올 수도 있다고 본다.

 

결론

살충포집기 설치는 업체의 로비에 의하여 지자체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앞으로 검증없이 사용해서는 안된다. 아무런 검증도 없이 사용은 국가 세금의 낭비이다.   

 

 수원시 서둔동 서호공원 소나무에 설치한 살충포집기

 소나무에 설치하였으나 과연 소나무에 무슨 해충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 포집기가 해충만 잡을 수 있다는 결과가 있느냐?이다. 우리나라 산에 있는 소나무는 특별한 해충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해충도 없는데, 괜히 이 포집기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