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와 가족 이야기/내 이야기

2024년 수원향교 추기석전에서 나의 모습

by 仲林堂 김용헌 2024. 9. 30.

2024년 수원향교 추기석전이 9월 28일 10시 30부터 수원향교에서 있었다. 그날 석전행사에서 나는 사회작 격인 집례를 맡아 제례봉행을 진행했다. 그날 나의 모습이 정경원 유교신문 수원주재기자에 의해 촬영되었다. 늙은 모습라 내키지는 않지만 해가 가고 달이 가면 지금이 가장 젊은 모습이라 생각하고 나의 모습을 여기에 올린다.

외삼문 앞에서 대성전으로 입장하기 직전 모습이다.

 

내삼문 앞에서 창홀하고 있다.
월대에서 홀기를 창홀하고 있다.

홀기를 창홀하는 다른 내 모습이다. 홀기(笏記)는 행동지침이라고 말 할 수 있는데, 한문으로 되어 있다. 한문으로 된 홀기를 노래하듯이 부르면 이를 듣고 제관과 집사가 행동하게 된다.

제복을 입은 헌관과 집사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나는 맨 좌측에 있다.

 

제례 봉행을 마치고 제관과 집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는 우측에서 3번째 있다.

 

이 사진은 화성연구회 이용창 이사가 촬영한 내 모습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