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와 가족 이야기

척추관협착증 완화를 위한 헬스

by 仲林堂 김용헌 2019. 9. 26.

건강할 때는 건강이 소중한지 잘 모르고 별 관심이 없이 지낸다. 늘 건강하니 병은 남의 일로 생각하며 관심이 없이 지낸다. 나도 그렇게 건강에 별 관심이 없다 가 지금은 치료가 쉽지 않은 척추관협착증에 걸리니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주로 노화가 원인이라 쉽게 치료가 되는 병이 아니다. 흔한 병이지만 치료 방법은 여러가지며, 서로 권하는 기료방법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수술하라고, 속칭 뼈주사라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라고, 운동을 하라고도 한다. 나도 수술을 하려고 했으나 포기했고, 뼈주사도 맞았으나 낫기는 고사하고 부작용으로 고생만 했다. 지금은 헬스 운동에 몰입하고 있다. 지난 7월 22일부터 지금까지 매일 2시간씩 운동을 하고 있다. 아직 치료효과가 있는지는 알 수 없다.


협착증에 좋다는 운동도 유튜브를 보면 수도 없이 많다. 다 주장이 다르다. 어떤 운동이 이 병 치료에 좋은지 잘 판단이 서질 않는다.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은 아래와 같이 크게 스트레칭,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이다.


(1) 기구없이 누워서 엎드려 하는 스트레칭 운동으로  ① 누워 고무줄 발바닦에 걸고 한쪽 다리 올리기 15회씩 3셋트, ② 누워 고무줄 양 발 바닦에 걸고 다리 올리기 15회씩 3회, ③누워 무릎굽히고 양손으로 잡아 당기기 15회 3셋트, ④ 누워 허리 들었다가 아래로 붙이기 20회 3셋트, ⑤ 누워 다리와 팔이 엇갈려 올리고 내리기, ⑥ 누워 한쪽 다리 좌우로 걸치기, ⑦엎드려 다리와 팔 엇갈려 들어 올리기 15회 3셋트, ⑧ 짐볼 등에 붙이고 up and down 15회 3셋트, ⑨ 궁둥이 빼고 앉았다 일어서기 10회 3셋트, ⑩ 엎드려 버티기(플랭크) 45초부터 3분 40초 등 10가지를 하고 있다.


(2) 기구로 하는 근력운동은 ① 앉아 다리 들기(Seated Leg Extention) 35kg 12회, ② 엎드려 뒷다리 구부려 들기(Lying Leg Curl) 35kg 12회, ③ 앉아 양손으로 줄 잡아당기기(Long pull) 35kg, 15회이다.


(3) 유산소 운동으로 ① running 기계 위에서 달리기 15-20분, 속도 6, ② 자전거 타기 20분 4단계를 한다.


나의 일과 중에서 운동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 아직 운동이 습관이 되지 않아 꾸준히 실천하기 쉽지 않다. 거저 되는 일이 아니며 의지가 없으면 며칠 못간다. 헬스운동은 땀을 흘려야하는 편치 않고, 자기와 싸움이다. 운동은 머나먼 길이며, 그 길은 험하다. 그 길을 완주하는 사람만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