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와 가족 이야기

어떤 운동이 척추관 협착증에 좋은 운동인가 알 수 없다.

by 仲林堂 김용헌 2019. 8. 31.

요즘 내가 하는 일 중에서 첫째가 헬스에서 척추관협착증 완화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좋다고 하나 어떤 운동이 좋고 어떤 운동이 나쁜 운동인가 정말 알 수가 없다.


헬스에서 PT트레이너는 전신운동보다는 주로 누워서 스트레칭 운동을 주로 권했다. 맨손 운동이라서 근육을 쓰는 운동을 아니고 몸을 유연하게 만드는 운동이다. 헬스운동으로 협착증을 완치했다는 동료는 근육운동을 많이 했다고 했다. 또 유튜브에서 전문 헬스 강사는 자기 아버지가 협착증 환자라서 협착증에 좋다는 운동을 고안했다면서 권장하는 운동이 스트레칭이 주며 주로 허리를 꺽지 않고 앞으로 굽히는 운동이다. 오늘 서울대학교 의대 재활의학전문 의사는 굽히는 운동은 좋지 않다면서 운동으로 허리를 고칠 수는 없다면서 가장 좋은 것은 바른 자세라고 했고, 운동은 걷기가 중요하며, 늘 바른 자세로 하고, 근육운동으로는 전신운동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말 누구의 말을 믿고 어떤 운동을 하여야 하는 지 정답이 없다. 하나 같이 자기가 권하는 운동이 좋다고 하고, 다른 사람의 운동법은 틀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쪽에는 권하고 다른 쪽에서는 안하는 것만 못한 해로운 운동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내 마음도 계속 바뀌고 있다. 처음에는 헬스장 트레이너 말을 따랐고, 그 다음에는 유튜브에서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꺽기 운동을 하지 말고 허리굽히는 운동을 주로 했고, 오늘 서울대학교 교수의 말이 맞는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 굽히는 운동을 하지 않다.


수원화성의 팔달문이다. 건물이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기울고 심하면 무너진다. 사람도 자세가 바르지 못하면 고장이 나며 병이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