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균관

석전교육원 홀기와 축문 이해 및 독축 교육과정 수료식 거행

by 仲林堂 김용헌 2017. 6. 28.

성균관 석전교육원(원장 김정)은 2017년 6월 28일 동 교육원에서 홀기(笏記)와 축문(祝文) 이해 및 독축(讀祝) 교육과정 수료식을 50명의 수료생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했다. 이번 수료식은 국민의례, 문묘향배, 우수 학생 상장수여, 김정 원장에게 감사패 증정, 원장 인사말, 축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창홀과 독축 실기 시험에 중점을 둔 본 과정에서 장원에 박홍양(반남박씨대종회 재무이사), 차석에 장동욱(대륙연구소 대표이사), 차하에 신흥균(평산신씨대종회 전례계보위원장)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이기 학생 대표는 본 교육원의 원장이며 주임 교수이신 김정 석전교육원장에게 감사패를 증정했다. 학생일동은 감사패에서『선생님께서는 본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철저한 고증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성심으로 지도해주셨고, 평소 광명정대(光明正大)하고 강직의연(剛直毅然)한 선생님의 심성(心性)에 대한 존경과 이번 교육과정에서 보여주신 선생님의 학문과 덕행에 감사하는 마음을 이 패에 담아 드립니다』고 했다.  


김정 원장은 수료식 인사말에서『수료생 여러분의 그간 수업에 노고가 많았습니다. 이번 수상자를 비롯한 이수자 여러분에 축하드린다. 수상자와 이수자 여러분께서는 오늘에 만족하지 말고 앞으로 더욱 공부에 힘써 이 나라의 훌륭한 독축과 창홀의 예학자가 되기 바란다고 했다』고 했다.


이어서 심윤도 석전보전회 이사는 축사에서 『그간 공부에 수고가 많았습니다. 여기서 갈고닦은 것을 고향에 내려가서 많이 활용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축하했다. 끝으로 신동성 석전총동문회 회장의 인사말이 있었다.


이번 과정 수강생들은 3월 15일부터 6월 28일까지 매주 수요일 13시부터 16시까지 축문의 독축(讀祝)과 홀기(笏記)의 창홀(唱笏) 실습에 중점을 두고, 관계례(冠筓禮), 혼인례(婚姻禮) 고유문(告由文), 상제례(喪祭禮) 축문, 독축법(讀祝法), 향교임원 임명 홀기(笏記) 독축, 시장군순 문묘(文廟) 봉심(奉審) 고유문, 종묘대제(宗廟大祭) 축문, 세천일제축(歲薦一祭祝), 석전대제(釋奠大祭) 홀기 창홀, 기제(忌祭) 홀기 창홀, 기제사(忌祭祀) 시연 등을 배웠다.  

장원에 박홍양(왼쪽에서 두번째), 차상에 장동옥(맨 오른쪽), 차하에 신흥균(맨 왼쪽) 학생이 김정 원장과 수상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번 과정을 수료하는 수강생들이다.


김정 원장이 감사패와 꽃다발을 받고 이기 학생회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김정 원장이 수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심윤도 석전보존회이사가 수료식 축사를 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