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충의 형태, 생태, 방제

들깨의 해충 들깨잎말이명나방 (Pyrausta panopealis Walker)

by 仲林堂 김용헌 2015. 8. 24.

[들깨의 해충 들깨잎말이명나방] 

형태: 성충날개 크기는 7-8mm이고 앞 날개는 선명한 황색이고 적갈색의 띠 무늬가 있다. 유충은 체장이 15mm정도고 체색은 황녹색으로 회녹색이나 적녹색의 선이 있다. 

 

분포: 미국, 아프리카, 호주, 아시아 등 전 세계에 분포한다.

 

기주식물: 들깨, 깨, 박하, 차조기 등 박하과 식물에 발행한다.

 

피해: 유충은 잎의 안쪽에서 어린 순이나 잎을 주로 가해하여 피해가 크다. 피해 받은 잎은 구멍이 뚫린다. 그 구멍은 식물이 크면서 더 커진다. 특히 맨 위에 있는 순을 싹뚝 짤라 식물이 위로 성장을 못하고 하며, 어린 잎을 가해하고 실을 내어 잎말이를 하여 피해를 준다.

 

생활사: 유충은 4령까지 있으며 23에서 약 2간이면 우화한다. 산란에서 성충이 우화까지 발육영점온도 12도에서 발육유효적산온도는 295일가 된다. 유충은 단일 조건에서 4령충은 월동을 한다. 휴면 임계일장은 낮시간 13-14시간이다.

잎들깨 하우스에서 성충 발생조사 결과는 4월초부터 발생하여 7월말에 크게 증가하고, 8월 중순과 9월 중순에 피크(peak)가 있었다(최용석). 우리나라에서 노지에서 3회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되며 시설에서는 4회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월동 4령충으로 작물 잎이나 가지속에서 한다. 월동 유충은 피해 잎에서 겨울을 보내고 다음 해 5-6월 휴면에서 깨어나 다시 가해한다. 6월하순 번데기로 된다. 7월에 2세대가 발생하고 8월말부터 9월초까지 3세대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들깨잎말이나방에 의한 들깨 잎  피해이다.

 

 

 

들깨잎말이나방에 의해 깨잎나무 순이 싹뚝 잘렸다.

 

 

 

들깨잎말이명나방의 노숙유충인 4령충

 

 

들깨잎말이명나방의 2령 유충

 

들깨잎말이명나방 성충

 

 

들깨잎말이명나방 유충이 깻잎을 갉아 먹어 구멍이 뚫려 있다. 보통은 신초를 싹뚝 짤라 놓는 피해를 준다.
유충이 번데기(고치)를 지으려고 잎으로 집을 지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