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충의 형태, 생태, 방제

두더지, Talpa micrura coreana (Thomas)

by 仲林堂 김용헌 2014. 8. 3.

8-1. 두더지 (포유강 Mammalia: 식충목 Omsectovpra 두더지과

Talpidae)

Talpa micrura coreana (Thomas)

Korean mole

 

형태: 몸길이 918cm, 꼬리길이 1.23.5cm이다. 땅에 터널을 파고 생활한다. 몸은 원통 모양이고 목은 명확하지 않으며, 주둥이는 길고 뾰족한데, 그 끝과 윗면은 겉으로 드러나 있다. 귓바퀴는 없으며 눈은 지극히 작아서 피하에 묻혀 있다. 앞다리는 매우 크며 발바닥의 길이와 나비가 거의 같고 5개의 길고 큰 발톱이 있어서 전체가 삽 모양을 띤다. 뒷다리는 작고 그다지 변형되지 않았다.

 

사진출처: [위키피디아] taken by Dr. E. St. J. Smith at the Uni. of Pretoria

 

피해: 딸기밭에 두더지 피해는 적지 않고, 방제하기가 쉽지 않아 농민의 어려움이 크다. 두더지는 토양 속에 사지는 지렁이 등 토양 생물을 잡아먹으려 굴을 판다. 굴을 파서 작물의 뿌리를 끊어 버리거나 들뜨게 해 작물이 자라지 못하게 된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농업을 하는 재배에서 토양생물이 많아 두더지 피해가 크다.

생태: 두더지의 습성=두더지는 땅속에 사는 포유류로 1시간에 18의 굴을 팔 수 있어 작물뿌리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두더지의 수명은 5년 정도이며 1년에 1회 번식을 하는데 보통 3~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지면으로부터 10아래에서 주로 오전 5시에 활발하게 움직이고 오후 1시와 5시에도 많이 활동한다.

 

생물적 방제: 천적은 뱀, 고양이, 쪽제비, 오소리, , 올빼미 등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