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 기술

오이, 참외, 수박, 호박, 토마토 순지르기

by 仲林堂 김용헌 2023. 2. 26.

순지르기는 '적심(摘心)'이라고도 하며 식물의 줄기에서 끝부분을 따주거나 곁가지를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식물 가지 끝의 생장점을 제거하면 곁가지가 자란다. 순지르기를 하면 그 줄기에서 2개의 줄기가 생기므로 잔가지에 꽃과 열매를 골고루 맺히도록 할 수 있다.

작물은 마디가 연속적으로 생기며 마디마다 잎이나 꽃이 생긴다. 꽃에는 열매가 달린다. 순지르기를 하지 않으면 잎이나 줄기만 무성하고 열매가 잘 달리지 않는다. 순지르기는 작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오이

1번마디부터 15번마디까지 곁순과 열매는 모두 따 준다. 잎은 남겨 놓는다. 16번마디부터 25번마디까지 달리는 곁순(아들줄기)는 자르지 않는다. 아들 줄기에서 열매가 많이 달린다. 줄기를 위로 유인하면 사람의 허리까지는 곁순은 제거해야 한다. 26번마디는 적심(순을 자름)한다.  

 

참외

정식 20-30일 후에 적심하고 곁가지 2-3개만을 남겨 놓는다. 곁가지에서 8마디까지 달리는 열매는 모두 제거 한다. 8머다 이후부터 많은 참외가 달리게 된다. 

 

수박

정식 20~30일 후 적심하고 곁가지 2개를 남겨 놓는다. 곁가지(아들가지) 10마디까지 달리는 곁가지(손자가지)는 모두 제거하고 10마디 이상에서 2개의 열매를 남겨 놓고 다른 열매는 제거한다. 

 

호박

정식 1개월 후 곁순은 10번째 마디까지 제거한다. 그 후부터 열매가 많이 달린다. 

 

토마토

곁순은 모두 제거하고 원줄기만 계속 키운다. 

 

 

 

<퇴비 주기>

순지르기를 하고 그 주변 흙을 파내고 퇴비를 주면 생육이 좋다. 유박을 주면 잘 자라며 과일이 좋다. 

 

<물주기>

오이는 물로 크는 작물이다. 물을 잘 줘야 한다. 

<당도 높이는 방법>

참외나 수박은 당도가 중요하다. 결실을 할 때는 물떼기를 해야 한다. 최소한으로 물을 줘야 높은 당도의 과일을 수확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