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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평생학습관

풍경사진 촬영 기술

by 仲林堂 김용헌 2018. 10. 23.




풍경사진 촬영(by Guy Edwardes)

- 꼭 필요한 장비만 챙겨라

- 카메라의 기능을 익혀라.

- 장면의 규모를 표현해야 한다. 사람을 등장시키면 그 규모를 알 수 있다.

- 삼각대에 투자하고, 삼각대 다루는 기술을 익혀라

- 편광필터를 사용하라. 편광필터는 하늘의 푸른색을 더 진하게 만들어 준다.

나뭇잎에서 반사되는 불필요한 빛을 차단해 준다.

-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연구하라.

- 최상의 촬영 포인트를 찾아라.

- ND필터 사용법을 배워라

- 셔터속도와 조리개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 폭풍 치는 날씨에 촬영하라. 폭풍이 지나가고 나면 화사한 햇살이 비춘다.

- 빛이 좋은 황금시간대를 놓치지 말라. 아침저녁 부드러운 빛이 있다.

- 일출 직전, 일몰 직후 빛을 활용하라.

- 흐린 날을 이용하라. 야생화 촬영에 좋다.

- 하늘의 변화를 눈여겨보라. 구름이 오묘한 색채로 물들기도 한다.

- 시시각각 변화하는 빛에 대비하라.

- 플레어(Flare)를 피하라. 강한 햇살은 이것을 만든다.

- 촬영 작업의 목록을 작성하라. 화면구성, 초점 맞추기, 노출, 필터 등

- 노출을 조정하라.

- 이미지에 따뜻함을 더하라.

- 미묘한 색을 포착하라. 일몰 직후에 있다.

- 입체적인 이미지를 만들라. 전경, 중경, 원경이 포함하라.

- 안개를 최대한 이용하라. 안개가 잘 끼는 지역을 찾아라. 해 뜨기 전에 자리 잡고 기다려야 한다.

- 안개를 촬영하라. 숲속의 내부, 소나무 밭 등은 안개가 있으면 낭만적 분위기를 연출한다.

- 반영을 찍어라.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가 적당하다. ND필터를 이용하여 노출시간을 늘리면 잔잔한 물결이 이는 물그림자를 표현할 수 있다.

- 움직임을 포착하라. 느린 셔터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다.

- 역광으로 촬영하라. 그러면 드라마틱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flare(도깨비)가 나오지 않게 주의해라.

- 일출과 일몰에 촬영하라. 강이나 해안에서 좋다.

- 측광을 이용하라. 측광은 땅에 빛을 줘 입체적 효과를 나오게 한다. 그림자가 화면에 너무 많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 구도를 잡고 산만한 구성요소는 제외시킨다.

- 수직으로 생기는 왜곡을 피하라. 광각 카메라는 수직선이 안쪽으로 몰리는 현상이 나온다. 건물이 기울어져 보이게 하여 바람직하지 않다.

- 심도를 이해하라.

- 파노라마를 활용하라.

- 지평선이 수평이 되게 하라.

- 과초점러리 초점 맞추기를 활용하라.

- 대기 원근감을 활용하라. 안개 낀 날에 대기 원근감이 생긴다.

- 망원렌즈 이용 시 단순한 구성이 좋다.

- 초점거리가 긴 망원렌즈(400-1,000mm)는 좁은 화각이 가능해서 원근을 압축시켜 안개나 연무 낀 풍경을 만드는데 유리하다.

- 망원렌즈에서 초점을 잘 맞춰야 한다.

- 태양을 화면 안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지만 프레어 생기면 안 된다.

- 투명한 빛을 이용하라. 비개인 날, 망원렌즈로 먼 거리의 광경을 디테일하게 촬영할 수 있다.

- 그림 같은 구성을 하라. 색상, , 형체, 질감, 빛과 그림자 등을 찾는다.

- 가능성 있는 장면을 찾아라. 전체 광경에서 일부만 따로 떼어 좋은 장면을 만들 수 있다.

- 망원렌즈 촬영기술을 익히고 든든한 삼각대를 사용하라.

- 필터는 주의해서 사용하라.

-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역광으로 촬영한다. 겨울 숲은 안개 낀 상태에서 좋은 분위기이다.

- 장소를 알려주는 피사체를 찾아라.

- 폐허가 된 성곽은 좋은 소재이다.

- 농촌풍경으로 화면을 구성하라. 농기계가 만들어 낸 흔적, 결실의 모습 등

- 산 사진은 측광이 가장 좋다. 계곡, 갈라진 틈, 암석의 세밀함을 잘 보여주는 측광사진이 좋다.

- 도시풍경은 독특한 지평선을 찾아라. 강이나 항구에서 지평선을 찾을 수 있다.

- 호수와 물가 사진은 반영이 좋다. 고요한 물결이 오후 햇빛을 받으면 좋다.

- 시골 마을 풍경은 자동차가 안 들어가야 한다. 자동차는 고요함을 망가뜨린다.

- 가을의 색깔을 잡아라.

- 눈과 얼음을 촬영하라.

- 수확 광경을 촬영하라.

- 봄의 색채를 활용하라. 햇빛이 큰 나무를 뚫고 들어오기 전 야생화를 촬영하라.

 

[해안풍경 사진촬영요령]

- 잡동사니를 피하라.

- 조수간만을 확인하라. 물이 빠질 때 가장 보기 좋다. 물에 젖은 조약돌과 바위가 좋은 이미지이다.

- 물 흐름을 표현하라.

- 전경의 색상을 살려라. 어두운 색과 밝은 색의 대비를 이루는 색상요소를 찾아보라.

- 흥미로운 유형을 찾아보라.

- 빛의 각도를 알아 두라. 해안과 바다가 만나는 곳을 멋지게 표현하려면 빛의 각도와 시간을 알아야 한다.

- 부서지는 파도를 포착하라.

- 색상이 대비를 이루는 장면을 촬영하라.

- 파도에 부서지는 장면과 함께 등대사진을 찍어라.

- 발자국을 조심하라.

 

[풍경의 디테일 촬영]

- 흥미로운 유형을 구성하라. 결빙, 낙엽, 암석 등

- 대칭과 반복을 강조하라. 첩첩 산의 능선 등

- 3분할의 원칙을 적용하라.

- 풍경 속의 작은 요소를 찾아라. 특징 없는 하늘은 없애고 꽃을 살리는 등

- 추상적 구성을 찾아보라. 무엇을 촬영했는지 의문을 갖게 하는 사진은 매우 성공적인 작품이다.

- 줌렌즈의 장점을 활용하라.

- 알아 볼 수 있는 요소를 포함시켜라. 피사체의 요소를 밝히면 바로 알 수 있는 것 등이다.

- 구성에 유의하라. 불필요한 요소는 제거시킨다.

- 디테일을 잡아라. 조약돌, 조개껍질, 작은 지질학적 형상, 모래나 얼음 등

- 실루엣으로 표현해보라. 음영이 절반을 넘지 않게 해야 한다.

- 추상적 이미지를 만들어 보라. 그림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라.

- 보조 광원을 이용하라.

- 사진일지를 써라.

- 주제를 정해 놓고 촬영하라. 겨울 강, 조약돌 해변, 반영 등

- 꾸준히 찾고 찍어라. 어디든 항상 찍을 장면이 있다.

- 집과 가까운 곳을 무시하지 마라.

- 다중 노출로 촬영해 보라.

- 파노라마를 세로로 촬영해보라.

- 동물이 있는 풍경사진을 찍어라.

- 흔히 사용하지 않는 필터를 사용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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