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균관

성균관 석전교육원 2016년 2기 인성예절 강사 양성 교육 실시

by 仲林堂 김용헌 2016. 6. 19.

김정원장이 수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성균관 석전교육원 (원장 김정)619일 동 교육원에서 "20162기 성균관 인성예절강사 양성교육" 수료식을 50명의 수료생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528일부터 619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실시했으며, 교과과정은 경전, 예절, 인의예지와 순(舜)의 오교, 예절과 방위, 문묘와 석전 특강, 사자소학, 인성교육 강의 요령, 관례와 혼례, 제의례, 상장례, 배례법과 기거동작, 축문 독축, 홀기 창홀, 함싸기와 동심결 묶기,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 등이 포함되었다. 


이날 수료식에서 김정원장은 본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에게 노고를 치하하고 이번 교육을 통하여 갉고 닦은 인성을 앞으로 널리 활용하기 바란다고 했다. 과정 수료한 오늘이 끝이 아니라 새출발이라는 생각으로 더욱 열심히 정진하여 인성교육에 앞장 서 줄 것을 부탁했다. 이어서 김동현 성균관 원로의 축사와 강대봉 성균관원로회의 이사장의 축사가 있었다

 

이번 수료식에서 장원은 이현호 성균관유도회 광주본부 조직국장, 차상에는 배병선 성균관유도회 화순향교 유도회장, 차하에는 수원향교 김석우장의와 원주향교 김종호 장의가 받았다. 이수자에게는 수료증과 함께 성균관 석전교육원 외래 인성 예절 강사에 임명하는 임명장도 수여했다.  

 

이번 교육은 잘 짜여진 교과과정에 우수 강사진으로 구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강의일정이 숨 돌릴 틈도 없이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도 장기자랑 등으로 활용하는 등 알차게 진행되었다. 또 하나의 특색은 우수 강사의 발탁을 통하여 면학 분위기를 높인 점이다. 1기 수료생 중에서 장원, 차상, 차하 수료생은 제2기 교육에서 강사로 초청받았다.  

 

교육생은 석전교육원에서 1-2년 교육 이수자를 비롯한 유학전문 강사들이 많이 참가했다제주도에서 2명이 참석하는 등 전국 향교나 서원에서 참가했다. 특히 원주향교에서는 11명이 참석했고, 그 다음으로 많은 6명이 수원향교에서 참가했다. 석전교육원은 지난 15년간 교육 이수자가 거의 없었으나 김정원장이 원장으로 취임 3개월반 만에 99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수료식에 참가한 수강생들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