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상식

불교의 수행단계

by 仲林堂 김용헌 2014. 7. 16.

지난 727일(2013년) 화성행궁 수원시인학교 수강 과정 중에서 팔달산 대승원 수산 주지스님으로부터 신앙수행 단계에 관한 강의를 받고 불자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불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여기에 그 요점을 소개합니다. 믿음에는 다음과 같이 초보에서 최고까지 5단계로가 있다고 했다.

1단계: 기복신앙(祈福 信仰)단계

누구든 건강하고 돈 많이 벌고, 좋은 대학에 가고 사회에 성공하기 위하여 간절히 갈구한다. 이런 소원이 이뤄지길 바라는 가장 초보적인 단계로 자신만을 위한 신앙이다.

 

2단계: 선업(善業) 윤회(輪廻) 단계

기복 신앙단계를 바로 넘어 선 단계로 선인선과(善因善果), 악인악과(惡因惡果)로 좋은 일을 하면 좋은 결과가 오고 나쁜 일을 하면 나쁜 결과가 온다는 업사상(業思想)이 있다. 불교에서는 천당에서 지옥까지 6단계가 있고 우리는 지금 2번째 단계에 살고 있다고 한다. 윤회는 이 6단계의 나고 죽음을 반복하면서 한 없이 도는 것이다. 착한 일을 많이 하여 6단계인 천당에서 늘 살자는 신앙이다. 이 단계도 자신만의 행복을 위하여 선업을 쌓는 낮은 신앙이다.

 

3단계: 열반(涅槃) 단계

윤회를 함으로 써 생로병사를 반복하게 되는 것으로부터 탈출하게 되면 열반의 단계에 들어 선 것이다. 6도를 벗어나 깨달음의 세계 즉 열반의 세계들어 오면 모든 번뇌는 소멸하게 된다. 그러나 이 단계도 나 자신의 열반을 위한 단계로 부족한 단계이다.

 

4단계: 성불(成佛) 단계

번뇌의 소멸에 플러스 알파가 있는 단계로 부처가 되는 단계이다. 열반을 증득하여 내가 부처가 된다. 그러나 성불주체가 나 자신으로 다른 사람과 상관 없어 다른 사람을 위하여 수행이 필요한 단계이다.

 

5단계: 일체 중생 성불(成佛) 단계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중생을 성불시키기 위하여 수행하는 최고의 신앙단계이다. 복덕을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모든 중생에게도 고루 나눠지길 바라는 회향심이 불교에서 추구하는 자비의 정신이다.

 

사진은 보물 제1312호인 월출산 무위사 아미타삼존불이다. 가운데 본존상 아미타불, 왼편 관음보살, 오른편에 지장보살이 있다.

'기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삼문 선생이 심은 은행나무 보존에 공로가 큰 이기래선생  (0) 2014.10.10
人心道心說  (0) 2014.09.30
기획기사 어떻게 써야 하나?  (0) 2014.09.29
대승과 소승  (0) 2014.07.23
부처와 보살  (0) 2014.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