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해충방제 이야기

애만태우네

by 仲林堂 김용헌 2023. 8. 21.

백강균에 기생된 진딧물이다.
진딧물이 병원균이 발생하여 모두 시체가 되어 있는 모습이다.

지난 주에 양평군 개군면 석장리 비름재배 주산지에 아카시아진딧물을 채집하러 다녀왔다. 그 날은 몇 마리의 아카시아진딧물을 보고, 담주에 오면 발생량이 많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졌다. 그리고 한 주가 지나 오늘 다시 그곳을 찾았다. 오늘은 단 한 마리의 살아 있는 진딧물도 찾을 수 없었다.

 

비름재배하우스 안은 너무 온도가 높아 진딧물도 없고, 출입문 입구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모두 곰팡이가 쓸어 덮고 죽은 시체만 보였다. 

 

긴 장마 끝에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고온 고습에 곤충의 발생은 하나 없고 곤충병만이 만연하고 있었다. 기생균이 대 발생하고 있었다. 예년 같으면 8.15 광복절이 지나면 찬 바람이 불지만 올해는 고온 고습이 계속되고 있으니 진딧물 발생에 부적한 환경이다.

 

하루 하루 시간은 흘러가는데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공시충의 확보는 아직 요원하니 답답하다. 컴을 켜니 농시협에서 완결결과제는 성적을 보내라는 메일이 왔다. 답답할뿐이다. 8월안으로 어려울 것 같다. 아무래도 날이 선선해지는 9월을 기다려야 할 것 같다.

7월 24일 같은 장소에서 채집했던 아카시아진딧물이다. 오늘은 한 마리 살아 있는 놈이 없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