以上은 진사 15-1기와 진사 15-2기 생들의 문제이니 참고할것.
성균관 부관장 善光 金 錠 印
번호 성명 2015년7월 19일
1. 大成至聖文宣王의 의미를 쓰시오
大成=夏,殷,周 3대문명을 集大成했다는,.
至聖;聖人에 이르다. 文宣王;학문을 펼치는 왕
2. 成均館의 成자와 均자의 무슨 내용 인지를 한자로 쓰시오.
成=人材之未就, 均=風俗之不齊
3. 釋奠大祭에서 丁祭의 깊은 뜻을 쓰시오
後甲 3일 先庚3일인 丁일에 萬民을 교화하고 文德을 기리는데
이날이 제일 좋다.
4.文廟儀禮와 기제사의 차이점을 기록하시오.
1>문묘는 전폐례가 있다. 2>學神만 모셔서 제사지내기 때문에 향만 피운다.
3>헌작하고 밖에 나와서 3헌관이 함께 절한다.
5.패옥을 차는 이유는 무었인가 ?
경솔하게걸어가면 소리가 나서神이 도망 간다는 뜻.
6.청관복(당하관)흉배에 문관은 무었이 몇 마리이며 무관은 무었이 몇 마리 그려저있는가 ?
文官은 鶴이 한 마리이며, 武官은 표범이 1마리 있다.
7. 五聖位의 이름과 昭穆으로 그리시오.
공자孔子, 안자顔子 증자曾子, 자사자子思子, 맹자 孟子의 위패를 昭穆으로 그리시오
孔子
穆 曾子 顔子 昭
孟子 子思子
8. 황제는 몇 廟로 모시는가 ? 7廟
9. 豕腥의 七體를 기록하시오
양갈비 2개, 앞다리 2개, 뒷다리 2개, 척추1개
10. 석전 대제에서 五齊3酒를 쓰시오
泛齋범제,醴齋예제. 盎齋앙재. 醍齋제제. 沈齋침제.
事酒=빨리된술. 昔酒=중간. 淸酒=봄-여름에 마시는술.
11.관례가 15-20세에行하는것은 人生二十年曰(弱冠)이기 때문이다
12. 관례를 行할때 始加禮 축사에 始加元服이란 뜻을 풀이하시오
元服=首服 즉 冠을 씨운다. =考證;가례집람 관례=
13. 冠禮를하는데 가관위(加冠位)가 長子이면 당의 東쪽에서( 西)향하고 衆子이면 당의 北쪽에서(南)향하여 사규삼을입고 始加禮를 행한다.
14. 醮子禮 父命之曰 往迎爾相 承我宗事 勉帥以敬 若則有常을
음을 쓰고 해석하시오.
가서 너의 아내를 맞이하여 와서 우리집 종사를 잇고 존경으로 통솔하여 상도를 잇도록 하여라.
15. 昏禮에 男子年十六 至三十,女子年十四 至二十 이다. 16세는 필히( 冠禮 )를 畢한 후라는 뜻이고 30세는 陽以壯爲强 즉 人生三十年曰 壯(有室)이기 때문이다
16, 昏者將合 二姓之好 上以事宗廟而 下以繼後世也. 故君子重之 禮記 昏儀 音을 쓰고 해석 하시오.
혼인 하는 자는 남녀가 잘 어우러져서 위로는 조상을 잘 받들고 아래로는 자손을 낳아 대를 이어라. 그런 고로 군자는 이 혼인을 중히 여긴다.
17. 病이 깊어지면 正寢으로 모시고 머리를( 東 )쪽으로 하는 것은 氣를 받아 서 回生하라는 깊은 뜻이 있다.
18. 장례시 山神祭는(山役者)가 祭主가되고降神 할 때에(焚香)은 하지 않고 酹酒만한다.
19. 改葬後 虞祭는( 墓 )에서 지내며( 孝 )子로 告하고 緦麻服을 입는다.
19. 곧 운명할 것을 예측하는 방법 4가지를 적으시오.
1>코; 솜을 2>눈동자; 동공검사 3>숨소리; 물소리 4>허리; 손 드러감 5>맥박; 80이상
20. 祭禮 시간 중 가장 맞는 것은 ?
돌아가신 전날 12시전( ) 돌아가신 날 12시전( ) 돌아가신 날 새벽 1시이후( @ )
21. 秋夕 茶禮때에 과일중 감은( 紅 )柿를 쓰고 대추 또한 햇과일을 쓴다.
22. 忌祭祀를 봉행 할 때에 留念해야 할 것을 적으시오.
1>신주위치, 2>강신잔 준비. 3>계적의 머리 有, 4>축판 사용.
5>과일 접시가 짝수로. 6>술 올리고 안주(炙) 올림.
23. 闔門後 主人이하 男子는 東쪽에서 서향하고 主婦는 西쪽에서 東向하고 기다리는데 시간은 (九食頃)이다. 大夫=11食頃. 王=13食頃. 皇帝=15食頃.
24. 國家의 儀典은 國朝五禮儀를 基準하는데
1,吉禮는( 祭 )禮이고 2, 嘉禮는( 冠禮 와 婚禮)이며,
3, 賓禮는(使臣 )관계이고 4, 軍隊의 査閱의식은 ( 軍 )禮라하고
5, 凶禮는( 喪 )禮이다.
25. 여자의 큰절은 공수한 손을( 어깨)높이로 수평이 되게 올리고
윗몸을 ( 頭不至地)하여 굽힌다.
26.밖에서 揖을하고 곧바로 房에 들어 와서는 절을 한다( 0 ).안한다( )
27. 讀祝文 할 때에 주의 할 사항을 쓰시오.
1>축판 사용. 2>독축의 소리, 3>옷 청결, 흐느껴도 x 침이 튀겨도x
28. 祭羞를 진설 할 때에 과일은 무었을 짝수로 놓는가 ?
과일 접시( @ ) 과일 숫자 ( )
29.祭羞를 진설 할때에 古來에 올렸던 육포(鹿脯)와 어포는(大口)
30.歲一祀(墓祭)를 지낼 때에 산신제는 @墓祭後인가? 墓祭前인가?
31.以西爲上의 근거는 ?
司馬溫公曰 所以西上者 神道尙右故也.<家禮 一卷 4쪽>
32.弔問의 순서를 자세히 기록하시오.
1>護喪所,2>靈座前哭, 3)再拜.4)焚香跪+酹酒. 5>讀祭文.6>賓主哭拜
33.題主 반혼제의 의식을 마치고 축문을 사르지 않고 가슴에 품고 오는 뜻은 ?
神이 불에 놀라서 도망갈까 염려하여 집에 와서 초우제 후에 태운다.
34.殯所에서 朔望의식의 순서를 쓰시오.
세수대야에 빛과수건. 과일. 밥과국 .분향, 獻酒. 곡.재배
35.소렴 할때에 얼굴을 가리는 幎目(멱목)의 제조법을 설명 하시요
겉은 흑색, 안에 솜을 넣고 속에는 홍색명주로 한다.
36.檀君朝鮮의 始祖 왕은 누구인가 ?
1대왕;檀君王儉, 2대왕; 夫婁단군, 3대왕;嘉勒 단군
37.1945년 8월15일 大韓朝鮮은 光復이 되었다. 大韓民國 建國 년도는 ?
1948년
38.아래의 글씨를 한자로 써보시오.
하늘천( 天 ) 온전 전( 全 ) 안내 자( 內 )
39.성균관 대성전 글씨가 大聖殿(金書)明倫堂(靑書)에서 조선 초기에 大( 成 )殿으로 바뀌었다.
40.성균관 입구에 下馬碑가 있다. 그 碑文을 쓰고 解釋하시오.
大小人員 過此者皆下馬
41.명륜당 東齋제일 첫째 방과 둘째 방에는 누가 사용 하였는가 ?
첫째방=의원 둘째 방에는 학생장
42. 의식을 행할때에 기거동작을 자세히 기록하시오.
凡奉者當心하고 提者當帶라 執天子之器則上衡하고 國君則平衡하며
43.대성전 앞에서 헌관은 曲拜, 참반 儒生들은 直拜하는 이유를 쓰시오.
君臣관계의 儀式
44.관복에 홀을 잡는데 儒巾 道袍 입은 儒生들도 笏을 잡는가 ?
없다
45. 의식행사를 봉행 할때에 神三門의 중앙 神門은 어느 唱笏時에 여는가 ?
開扉開櫝 개비개독
46.의식행사 중에 飮福禮는 동쪽에서 西向하여 하고 俎를 阼階로 내리는 이유?
生者의 飮福이기에
47.의식행사 중에 望瘞禮 때에 서쪽에서 행하고 置土半坎의 의미를쓰시오.
神은 陰 즉 西쪽에 게시니까 서쪽에서 반은 태우고 반은 흙에 묻는다.
48. 奠幣禮時에 그 길이는 一杖八尺이다 몇자인가 ? 18자
49.묘호(廟號)에서 宗과 祖가 다른것은 祖는 공적(功積)이 많이 있는 왕이고, 宗은 德으로 정치를 한 왕이다. 즉 祖( 功 )宗德이다.
50.(仇氏)孟母三遷의 깊은 자녀교육 철학을 쓰시요.
1, 공동묘지 ? 죽음의 철학. 2.저자거리(시장) 삶의 苦衷을 學習
3.서당방 學校.工夫
以上50 문제중 30문제만출제될 것이나 수강자는 100문제를 찾아서 공부해야할 것이며. 또한 曾子의 傳不習乎아 로 확실히 익혀 전수하길 비는 바이다.
以上은 진사 15-1기와 진사 15-2기 생들의 문제이니 참고할것.
=15-8월 善光 金副館長=
과제물 3가지 전부 제출하여야 탈락이 안됨.
<과제물 3가지=30점>周尺1자=22.5cm
神主의 材料;
夏나라=松소나무, 殷나라=栢잣나무, 周나라=栗밤나무.考證;家禮輯覽
金,石이 아닌 나무로 新主를 하는 이유는 人과 同(生, 成長,늙어죽음)
(10점)神主 제작 규격 ; 周尺1자=22.5cm
高;周尺1자2치(年의 象徵)=27cm,
폭;3치(月의 象徵)=6,7cm,
厚;1치2分(日의 象徵)=2.7cm.
座臺;方 4치(四季節의 象徵)=9cm.
座臺 厚; 1치2分=2,7cm,
座臺 홈 깊이; 2분=0,45cm.
머리반원;5分=1,1125cm —분면식 위에서 1치 下.
함중식 神主의厚;2/3=1.8cm,
함중 세로길이;6치=13.5cm,
함중 폭;1치=22.5cm,
함중 깊이;4分=0.9cm,
粉面式
顯考 成均館 副館長 府君 神主
孝子 龍淳 奉祀
陷中式
故 某官 某公 諱某 字某 第畿 神主
囊주머니 랑 = 考紫 妣緋붉을비
玄 = 黑 而有赤色者 纁 = 黃 而有赤色者
수료 1주일 전에 제출할것
(10점)銘旌(명정)규격: 3품이상;9자, 5품이상;8자,
6품이하;7자를
비단 全幅에 眞 楷書(해서)로 죽은 자의 官封을 중앙에 상하로 아교에 백색글씨로 써서 대나무에 매달아 영좌의 우측에 놓는다.
@上과 下를 약 10쎈치 띄워서 대나무를 꽃 도록 한다.
儒敎式 명정= 學生 光山 金公 之柩 = 原形
成均館 副館長 光山 金公 諱 錠 之柩.=隨意
佛敎式 명정= 法正 居士 光山 金公 之柩.
佛敎式 위패 =先亡 光山 後人 金公 錠 靈駕
(10점)祝文; A-4 용지에 자필로 세로로 쓰고 뒤에는 해석하여 쓰시요.
■부모 축문
維=기자 위에쓸것
檀君紀元四千三百四十八年 歲次乙未 四月甲午朔 五日戊戌
孝子吉童 敢昭告于
顯考 成均館 副館長府君
顯妣孺人 平山申氏歲序遷易
顯考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
饗
<<善光의 意譯>>
단기4348년 을미년 10월 10일 효자길동은 아버지와 어머님께 감히 밝혀 고 하나이다.
해가 바뀌어 아버지의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세월이 흐를수록 하늘과 같이 높고 넓어 끝이 없는 생각입니다.
삼가 술과 여러 제수를 공경을 다하여 받들어 올리오니 흠향 하시옵소서-
'성균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심결 묶기 동영상 (성균관석전교육원 유연순 교수 시연) (0) | 2016.06.13 |
---|---|
함싸기 (성균관석전교육원 유연순 교수 시연) (0) | 2016.06.13 |
성균관석전교육원 2016년도 제2기 인성예절강사 교육 개강 (0) | 2016.05.29 |
돈암서원 병신년(2016년) 춘향제(春享祭) 봉행 (0) | 2016.03.27 |
경기도 불천위 발간 기념회 개최 (0) | 2015.1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