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적의 이용

명충알벌, Trichogramma spp.

by 仲林堂 김용헌 2014. 8. 7.

16. 명충알벌류

    Trichogramma spp.

 

명충알벌은 나비목 해충의 알에 기생하는 알기생벌로 크기는 약 1mm 정도 되는 아주 작은 기생벌이다. 기주 선호도에 대한 폭이 넓어 여러 종류의 나방 알을 공격하는 특성이 있다. 국내에 토착하는 알벌류도 여러 종이 있으며, 비교적 활동 온도 폭이 넓다.

 

기주 알에서 유충과 번데기 기간을 보내며 27-30정도의 환경에서 약 10-12일 이면 성충이 우화 되어 나온다. 일반적으로 나방류의 산란 형태는 알을 무더기(난괴)로 낳는다. 알벌이 나방의 알을 발견하여 공격하면 근방에 있는 모든 알들을 기생시키기 때문에 적합한 환경에서는 90%이상 기생률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알벌 한 마리가 산란하는 수는 200여개의 많은 양을 산란한다. 해충 알 한 개에 2마리 이상 산란하여 기주 알의 크기에 따라 산란 양을 조절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명충알벌은 대부분 나방류 해충의 알에만 기생하는 벌이기 때문에 나방 성충이 발생함과 동시에 예방 차원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시설에서 발생하는 나방류의 알 기간은 보통 3-4일 이내이므로 나방 알이 부화한 이후에는 소용이 없다. 알벌 방사 후 기생여부의 확인은 약 일 주일 정도이며, 기생된 알은 흑색으로 변한다.

 

 

16.1. 명충알벌(Trichogramma sp.)이 나방 알에 자신의 알을 낳고 있는 장면 

16. 2. 명충알벌의 성충1,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