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적의 이용

콜레마니진디벌, Aphidius colemani (Vierick)

by 仲林堂 김용헌 2014. 8. 5.

 

4. 콜레마니진디벌

    Aphidius colemani (Vierick)

 

이 벌은 벌목 (Hymenoptera), 고치벌과(Braconidae)에 속하며 진딧물의 기생성 천적이다. 성충은 암수 검은 색이고 크기는 기생한 진딧물의 크기에 따라 차이가 난다. 암컷의 더듬이는 짧고 복부말단은 산란관이 있어 길다. 수컷 더듬이는 길고 복부는 둥글다.

생활사는 아래 그림과 같다. 성충은 진딧물 체내에 1개의 알을 낳는다. 부화한 유충은 진딧물의 지방체나 난소를 먹고 자란다. 외피 내부에 고치를 만들고 번데기가 된다. 외피는 황금색으로 변색되며 머미로 된다. 우화한 성충은 구멍을 내고 뚫고 나온다.

발육적온는 22, 최적 습도는 약60%이다. 알에서 성충까지 기간은 15에서 약20, 24에서 12일이다. 암컷 한 마리가 총 300개의 알을 낳는다. 대부분 우화 후 3일 이내에 대부분 산란을 한다. 늦 여름에는 중기생자(Dendrocerus carpenteri)에 의하여 밀도가 늘어 나지 않는다. 중기생은 1차로 진딧물에 진디벌이 기생하고, 2차로 기생된 진딧물에 다시 기생하는 것을 말한다. 중기생이 되면 진디벌의 효과가 기대할 수 없다.

이 진디벌은 진딧물 밀도가 낮을 때도 진딧물을 아주 잘 찾아 기생한다. 이 진디벌은 목화진딧물이나 복숭아혹진딧물 같은 작은 진딧물은 잘 기생하나 수염진딧물 같은 큰 진딧물은 기생하지 못한다. 기생된 진딧물을 바로 죽지 않고 흡즙을 하나 배설은 덜 한다. 기생되고 나서 2일 후까지는 새끼를 낳으나 약충 진딧물은 출산을 못한다.

 

4.1. 진딧물에 알을 낳고 있는 콜레마니진디벌 성충

 

4.2. 꽃받침에 부착한 진디물 머미

 

4.3. 진디벌에 기생된 분홍색 진딧물 머미

 

4.5. 진디벌에 기생된 적갈색 진딧물 머미

 

4.6. 중기생벌에 기생된 머미(꿇린 구멍이 매끄럽지 못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