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충의 형태, 생태, 방제

담배거세미나방, Spodoptera litura Fabricius

by 仲林堂 김용헌 2014. 8. 3.

5-1. 담배거세미나방 (나비목 Lepidoptera: 밤나방과 Noctuidae)

Spodoptera litura Fabricius

Egyptian cotton leafworm

 

딸기 육묘재배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해충이다. 본 포에서도 일부 발생하나 심하지 않은 편이다. 고온 건조한 해에 발생이 많다. 하우스 주변에 심은 콩에서부터 이동하여 피해를 주기도 한다.

 

형태: 알은 무더기로 수백 개씩 낳으며, 알은 희고 노랗다. 알은 가는 털로 덮여 있다. 유충은 몸길이가 40-45mm으로 3령까지는 가슴마디에 검은 띠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자란 유충은 크기가 40-45mm이며, 몸 색은 흑갈색-회색까지 다양하고 몸통무늬 또한 다양하게 나타난다. 유충은 손으로 만지면 죽은 체 하며 땅으로 떨어지고 동그랗게 몸을 만다. 산란한 알은 인편으로 덮어 있다.

 

5.1.1. 담배거세미나방 성충

 

5.1.2. 알은 무더기(난괴)로 낳는다. 알 위에 인편을 덮어 보호한다.

 

 

5.1.3. 알은 발육하면 검은 색으로 변한다.

 

 

5.1.4. 부화 유충이 알에서 깨어 나오고 있다.

 

5.1.5. 노숙 유충

 

피해: 딸기를 포함한 거의 모든 채소류와 전작물을 가해하며,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군집생활을 하고 2-3령이 되면 분산한다. 발생이 많으면 식물체의 줄기만 남기고 폭식하는 경우도 있다. 콩을 아주 좋아해 콩에서 크게 발생한 놈이 딸기 밭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5.1.6. 유충은 엽육을 갉아먹고, 먹고난 자리는 구멍이 뚫린다.

 

5.1.7. 처음에는 잎 뒷면에 엽만 갉아먹힌 피해가 나온다.

 

5.1.8. 나중에는 불규칙하게 엽육이 없거나 구멍이 뚫린다.

 

5.1.9. 피해 받은지 오래되면 구멍이 크게 남는다.

 

 

생태: 배추, , 무우, 감자, 딸기 등 채소류와 장미, 카네이션 등 화훼류 등 여러 작물을 가해하는 여러 작물을 먹는 해충으로 약40100종 이상의 식물을 가해한다. 휴면을 하지 않기 때문에 가온하는 시설에서는 연중 발생한다. 딸기에서 노지나 시설에서 발생하나, 초겨울에 산란하여 집단으로 피해를 줄 때도 있다. 그러나 한 겨울에는 추위에 약하여 발생하지 않는다.

5세대를 경과하는 것으로 추정 된다. 성충 발생 최성기는 5월 상순, 6월 중하순, 7월 하순, 8월 하순, 9월 하순으로 추정 된다 알은 7, 유충 1-6령까지 13, 번데기 10-13일이고 성충의 수명은 10-15, 산란수 1,800, 난괴로 낳는다.

 

생물적 방제: 담배거세미나방의 천적으로 시판되는 것은 곤충병원성선충과 쌀좀알벌이 있다. 기생자로 예쁜가는배고치벌 (Meteorus pulchricornis (Wesmael) 등이 있으나 아직 시판되지 않고 있다. 천적대신 친환경유기농자재로 공신된 생물농약인 토박이, 솔빛채 등을 이용하여 방제할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