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충의 형태, 생태, 방제

대만총채벌레의 모든 것, Frankliniella intonsa Trybom

by 仲林堂 김용헌 2014. 7. 31.

3-1. 대만총채벌레 (총채벌레목 Thysanoptera: 총채벌레과

Tripidae)

Frankliniella intonsa Trybom

garden thrips

 

형태: 성충은 1.0~1.5mm로서 암컷은 흑색, 또는 암갈색이고, 수컷은 황색이나 황갈색이다. 약충과 번데기는 황색이다. 더듬이 제1, 2마디는 암갈색, 3-5마디는 앞끝이 갈색인 황색, 6-8마디는 암갈색이다. 겹눈 뒤 제 4자모가 홑눈 사이 자모의 약 1/3로 길지 않으며, 가운데 가슴방패판에는 종상감각기가 없다.

 

3.1.1. 대만총채벌레 암컷 성충

 

 

 

3.1.2. 딸기 꽃 속에 가해하고 있는 성충

 

 

3.1.3. 약충

 

 

3.1.4. 측면에서 본 대만총채벌레 약충

 

 

3.1.5. 위에서 본 3령 약충

 

 

 

피해: 꽃을 가해하여 열매 씨눈이 변색된다. 딸기 이외에 각종 화훼류, 가지과 작물, 채소류를 가해한다.

 

3.1.6. 피해받은 딸기 과일은 암술 씨가 초록색에서 변색된다.

 

 

3.1.7. 꽃에 집단으로 가해하고 있다.

 

생태: 성충은 식물의 조직에 산란하고, 부화한 유충은 꽃 속에서 2령 약충을 경과한 후 땅속에서 제1, 2번데기 기간을 거친 후 성충으로 우화한다. 봄부터 가을까지 각종 꽃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딸기 포장 주변의 잡초 꽃이 발생원이 되기도 하고 외부에서 날아 와서 발생하기도 한다. 딸기에서는 2월부터 밀도가 증가하여 수확말기가 되는 5월초에 최고 발생을 보인다. 25에서 알기간은 3일 유충기간은 4, 번데기 기간은 3일로 난에서 우화까지 10일정도 걸리고, 암컷은 약 50일 살면서 약 500개 알을 낳는다.

 

 

 

생물적 방제: 총채벌레는 천적방사가 필요 없는 경우도 많으며, 일부 방제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대량 방사는 필요 없고, 딸기 꽃이 피기시작하면 천적을 소량 방사하여 정착시켜 증식하는 방사가 필요하다.

 

. 방사천적

미끌애꽃노린재 또는 지중해이리응애이며, 총채벌레가 매년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는 2종 모두 방사가 필요하다.

. 방사시기

개화 직후 (촉성재배는 11월 중순, 반촉성재배는 1월 하순-2월 초순)

. 방사횟수 : 1

. 방사량

1(200)당 미끌애꽃노린재 1(500마리), 지중해이리응애 1(12,500마리)이다. 보통으로 발생하면 둘 중에서 하나만 사용하고, 많이 발생하는 곳에서는 2가지 다 사용한다.

. 방사방법

천적이 들어 있는 병마개를 조금 개봉하여 손바닥에 조금씩 따르고 양쪽 두둑에 번갈아 뿌린다.

. 예찰과 조치사항

총채벌레와 애꽃노린재는 딸기 꽃 속에 있다. 꽃을 따서 흰 종이 위에 놓고 꽃을 털면 총채벌레가 종이 위에서 움직이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애꽃노린재는 육안으로도 쉽게 볼 수 있어 종이 위에 털지 않고도 꽃 속에 있는 것을 볼 수도 있다.

애꽃노린재는 전혀 안 보이고 총채벌레만 보이면 밀도가 계속 증가하여 천적의 효과가 없는 것이며, 총채벌레와 애꽃노린재가 약 10:1 이상으로 보이면 방제효과 있는 것으로 안심해도 좋다.

천적의 효과가 없다고 판단되더라도 총채벌레는 과일에 크게 손상을 주지 않으므로 조급하게 농약을 살포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빈번하게 총채벌레의 피해가 나타나는 곳에서 천적의 효과가 없다고 판단되면 부메랑 등 총채벌레 방제 농약을 살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