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보도자료

수원시,수원향교에서 체험 프로그램‘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 11월까지 운영

仲林堂 김용헌 2025. 4. 16. 20:57

관내 초등학교4~6학년100명을 대상‘어린이 한글 백일장’운영

 

수원시가 수원향교의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는 시민 체험 프로그램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  11월까지 운영한다.

 

국가유산청 공모 사업인 향교·서원 국가유산 활용사업의 하나로 진행되는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은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오신 날 수원향교와 자연이야기 올바른 몸가짐 - 모든 일의 근본 어린이 한글 백일장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오신 날 1795년 을묘년 원행 당시 정조가 수원향교를 찾은 역사적 사실을 중심으로, 알성례 재현, 수원향교 블록 만들기, 조선시대 책 제작 등을 할 수 있는 체험 교육이다. 1795년 정조가 수원향교에서 행한 일들을 알아볼 수 있다.

 

수원향교와 자연이야기는 수원향교 내 동식물과 전통 목조건축을 소재로, 수원향교의 생태적 특징을 알아보고, 우리 전통 건축의 결구(結構) 방식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두 프로그램은 총 7회에 걸쳐 운영되며, 회당 20명씩 참여할 수 있다.

 

올바른 몸가짐 모든 일의 근본은 조선시대 기초 교육의 핵심이었던 예절을 현대적 체험 활동으로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다. 수원향교 탐방과 함께 기본 인사법 등 전통 예절을 배우는 교육 활동으로 구성된다.  5회 운영되며, 회당 20명이 참여한다.

 

어린이 한글 백일장은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5 24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 30분까지 수원향교 명륜당 앞마당에서 열린다. 우수 동시(童詩) 50작을 시상할 예정이다. 시 주제는 당일 발표된다.

 

수원시 통합예약시스템 홈페이지에서(https://www.suwon.go.kr/web/reserv/index.do)에서 사전 신청하면 된다. 예약이 마감되면 현장 접수를 하지 않는다. 어린이 한글 백일장은 수원향교 홈페이지(https://www.skk-suwon.com)에서 신청해야 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향교가 단순한 보존 대상이 아니라 살아있는 역사문화 체험의 장으로서 시민 누구나 문화유산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